(주식) 미주친 프로젝트!

[미국 주식과 친구되기 #1탄] Microsoft

미국 주식과 친구하기:) 2020. 9. 22. 11:50

안녕하세요! 미국주식과 친구되기 프로젝트!

앞으로 매일 미국 상장회사 하나를 선택하여 재무제표 및 간단한 산업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펀더멘털을 공부해보려 합니다!

 

지금은 많이 부족하지만, 꾸준히 공부를하여 퀄리티있는 블로그를 만들도록 노력할게요!

 

첫 회사 선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는데, 고민끝에 내린 결과는! 마이크로소프트 입니다.

 

흔히들 투자의 정석이라고 부르며 굉장히 안정적인 회사라고 평가되었는데요, 사실인지 분석 들어가보겠습니다!

 

<사업분야>

주요 상품별 매출 추이

위의 표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 제품은 3개로 나뉘어지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 - Office 제품 및 기타 업무용 소프트웨어 (Linkedin 포함)

(2) Intelligent Cloud - 클라우딩 (Azure)

(3) More Personal Computing - 윈도우 및 XBox 

 

2020년도 기준 (회계년도 '19년6월 - '20년6월) 전체 매출은 $1,430억불을 달성하였으며,

매출에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32%, 34%, 34%를 기록하였으며,이는 2018년도 대비 매출이 각각 29%, 50%, 14%씩 상승한 수치입니다!

 

회사의 전체 Operating margin은 37% 수준으로, 위 세가지 사업의 Operating margin은 각각 40%, 38%, 33%를 기록하였습니다.

 

* 클라우드의 상승속도가 엄청나지만, Office 제품과 personal computing의 성장수치도 무시못할정도이며, 

세 분야의 매출이 균등하게 나뉘어져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가지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 오늘 (9/21/20)기준 마이크로소프트가 스카이림/폴아웃으로 유명한 Bethesda 게임회사를 $7.5B에 인수하였습니다.

이는 새로운 Xbox를 앞두고 마이크로소프트가 More Personal Computing 분야에도 지속적인 투자 및 성장의지를 가지고 있는것으로 보여지니, 앞으로 이쪽 분야에도 기대가 됩니다. 

 

 

<재무분석>

  • Income Statement

Income Statement를 분석하기에 앞서, 아래의 표를 잠시 보고 가겠습니다.

년도별, 분기별 매출 및 earning추이

왼쪽의 그래프는 년도별 매출 및 Earning 추이고, 오른쪽의 그래프는 분기별 매출 및 Earning 추이입니다. 최근 4년동안 꾸준히 매출증가 및 흑자를 기록하며 우량주다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주목해야할 그래프는 오른쪽 분기별 그래프입니다. 

애플 및 구글을 포함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코로나에의해 2020년도 1분기 2분기 매출이 박살이 난 상태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2020년 2분기에 오히려 역대급 매출액을 기록하며 코로나 사태에서 선방한것으로 보여지므로 앞으로의 매출또한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Income Statement

SEC에 공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Income Statement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2020년도 총매출은 전년도대비 13.6% 성장하였으며, 2018년도대비 30% 증가하였습니다. 동기간 Net Income은 각각 13%167% 상승하였습니다.

 

2020년 회계년도기준 마이크로 소프트의 Gross Margin은 68%, Operating Margin은 37%, 그리고 Profit Margin은 31%를 기록하였습니다. 정말 엄청난 숫자입니다.. Profit Margin은 2018년도 15%보다 2배 이상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COGS 비중이 적은 클라우드의 매출증가에 의한것으로 보여집니다. 향후 클라우드 매출비중이 커질수록 Profit Margin은 더욱 좋아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하나 주목할점은, 2018년도부터 영업외이익의 비중이 줄어들면서, 2020년도기준 영업외이익의 비중이 거의 없이 Net Income의 99.8%가 순수한 영업이익입니다!  이것만봐도 정말 탄탄하고 안전한 회사이며 핵심사업에 집중하고 있다는것을 볼수있습니다.

 

또한, 2018년대비 매출액이 30%증가할동안 연구개발비와 마케팅비용을 제외한 관리비는 7.5%밖에 증가하지 않으며, 효율적으로 회사를 경영하고있다고 판단됩니다. 수많은 신생 IT기업들이 매출액 증가이상으로 판관비가 늘어나며 비대한 경영으로 수익을 못내는것과 비교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매출액대비 연구개발비는 13.5%정도를 투자하는데, 아래의 표로 부연설명 하겠습니다.

 

매출대비 연구개발비 투자

IT기업의 경우 매출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IT 기업 특성상 끊임없는 기술개발을하며 시장을 선점해야하기때문입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IT기업들 섹터의 평균 매출대비 연구개발비는 8.8% 수준인데, 애플과 테슬라의 경우에는 각각 6.5%와 5.0%를 투자하며 다소 인색한 편입니다. (HP 2.6%는 지못미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13.5%가량을 연구개발비에 투자하며 테슬라와 애플대비 2~3배 이상 투자를 하고있습니다. (구글의 16.5% 뭐라 말씀드릴수없이 경의롭네요)

 

지속적인 투자로 앞으로의 먹거리 창출에도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보입니다.

 

  • Balance Sheet

마이크로소프트의 Balance Sheet 입니다.

전년대비 자산은 5.1%가량 상승하였으며, 동기간 총부채는 오히려 0.7%가량 줄어드는 등 강력한 Retained Earning을 바탕으로 자기자본은 꾸준히 늘어나고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전체 자산중 유동자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60.4% 수준이며, 이중 75%가량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입니다.

 

먼저 눈에띄는것은 Goodwill인데, 전체자산의 14.4%를 차지하고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풍부한 현금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인수합병을 하고있는데 Goodwill의 비중은 무리없이 안전한것으로 보여집니다.

 

회사의 유동성을 볼수있는 Current Ratio는 252%이며, Cash Ratio는 189%로 단기적 유동위기에 안정권에 있다고 보여지며, 부채비율또한 50%기록하며 말도안되는 재무적 안정성을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애플의 부채비율과 Current Ration는 130% 각각 147%로 애플은 부채비율이 다소 높은편입니다.)

 

회사의 ROE와 ROA또한 각각 39.45%와 15.42%수준으로 투자대비 이익은 확실한 회사인것같네요.

 

 

  • Cash Flow

마지막으로 Cash Flow입니다. 성장형 우량주의 정석인 공식이 보입니다. (영업활동↑ 투자 ↓ 재무↓)

지속적인 Net Income의 상승 및 감가상각의 영향으로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있습니다.

또한, 매년 인수합병에 투자를하고있고 (투자금액은 다소 실망함) 무형자산 및 유형자산에도 지속적으로 투자를하고있는등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기록하였네요.

모두가 아시다시피 마쏘는 배당금에 확실한 회사이죠.. 주식의 Repurchased 및 배당지금으로 재무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마이너스를 기록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굉장히 안정되어있고 탄탄한 현금흐름을 보여줍니다. 

 

<주가분석>

 

9/21/2020기준 Analyst들의 추천비율은 26 Buy, 3Hold로 압도적인 Strong Buy를 권장하였으며, 

 

Low @ $195 / High @ $260으로 평균 $230정도의 주가를 예상하였습니다. (참고로 오늘기준 현 주가는 $202.54)

위의 표를 보면 현재 금융기관 및 New와 블로거등의 의견동향을 할수있는데, 눈에 띄는것은 블로거들의 오피니언이 95% 긍정적으로 기술주 섹터 평균 69%를 압도적으로 상회하였네요.

 

신문기사에는 70% 긍정 30%부정의 기사들이 최근 보고된것으로 보이고, ROE기준 펀더맨털은 40.14%로 탄탄한것으로 보여집니다.

 

단기적인 주가를 볼때는 공매도세력들도 고려를 해야하는데요, 8/31/2020년 기준 Short Interest는 36,458,662로 평균 데일리 볼륨인 27,614,751보다 컸으며, short ratio는 1.32를 기록하였습니다. 

(이게 무슨뜻이냐면 공매도세력들이 매도 물량을 다 소화하려면 최소 1.3일은 걸린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기관투자들 및 내부보유 비율은 각각 69.93%와 1.39%으로 기관투자자들의 보유량이 굉장히 큰 기업입니다. (애플은 59.65%, 0.05%)

 

 

마지막으로 P/E Ratio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현재 P/E Ratio는 34.6배수준으로 애플과 구글의 알파뱃과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아마존 112배.....)

 

<결론>

오늘 첫 포스팅으로 투자의 정석이라고 불려오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사업부문 및 재무건정성 모든것을 보아도 밸런스있게 훌륭하게 운영되고있는 회사라는것을 느꼈습니다.

시간이 부족하여 10K-K를 정독하지 못하여 자세한 경쟁구조 및 향후전망을 읽어보진 못하였지만, 재무건정성과 매출안정성만 보았을때는 정말 매력적이고 안전한 투자처인것인것 같습니다.

내 투자금이 갑자기 두배 세배로 뛰는일은 없겠지만, 최소한 종이조각이 되지는 않을거라 확신이 가는 회사중 하나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차트를보니 토끼와 거북이가 생각나네요.

애플과 테슬라처럼 껑충껑충 뛰어가진 않지만, 긴시간 꾸준히 올라가며 시간이 지나 뒤를 돌아보면 항상 먼저 최정상에 있을듯한 그런 회사입니다.

 

처음이라 많이 부족하고 어색하지만, 꾸준히 공부를하여 더 발전시키고 도움되는 분석을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피드백과 관심 부탁드리고 혹시라도 지적 또는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또한, 알아보고 싶은 회사가 있으면 댓글로 신청해주세요~

 

소중한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